globalhome

[미래 먹거리③] 식물성 고기

[글로벌홈 황승훈 기자] 식물성 고기는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이용하여 제조한 식품을 의미한다. 식물성 고기는 일반 고기와 형태와 맛이 비슷하다.

단백질은 밀, 대두, 완두콩, 깨, 땅콩, 목화씨, 쌀, 곰팡이 등에서 추출할 수 있다. 대체육 단백질은 주로 밀, 대두, 곰팡이에서 추출하고 있다.
center
국내외 채식 및 비건인구, 자료: 국제채식인연맹, 채식연합


식물성 고기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4년 30억달러에서 2022년 58억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식물성 고기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원재료는 대두로, 그 비중은 64%이며 대부분 차지, 밀이 20%, 곰팡이가 11%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대규모 선도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지역별 소규모 업체가 있는 상황이다.

기존 대규모 업체가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고기를 생산하고 있어 신규업체가 진입하기 힘들기 떄문이다.

식물성 고기, 대체 육류는 비건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면서 비건 식품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으며 서울 시내 곳곳에 비건 레스토랑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center
식물성 고기 글로벌 시장 규모, 자료: Euromonitor
대체 육류는 크게두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동물로부터 얻은 실제 고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콩이나 버섯, 견과류, 글루텐, 호박 등 식물성 재료를 이용해 만든 고기를 식물성 고기라고 일컫는다.

다른 하나는 동물의 세포를 추출한 후 이를 배양해 얻는 실험실 고기인 배양육이다. 고기와 흡사한 식감을 갖고 있으며 실제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식물성 원료로 만든 대체 육류는 동물성 지방을 함유하지 않아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

고지혈증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은 대체고기를 통해 건강에 대한 부담감 없이 고기의 식감과 맛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식물성 고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등이 진짜 고기보다 풍부하게 들어 있다.

황승훈 기자 hsh3@globalhome.co.kr
<저작권자 © Global Hom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