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home

[온라인마켓③] 가격 vs 차별화된 제품

[글로벌홈 황승훈 기자] 현재까지는 제품보다는 온라인몰이 우선적 선택 기준인 것처럼 보인다.

각 온라인몰의 소비자 선호 이유가 다르다. 즉, 제품 구매 시 소비자의 상황과 니즈에 따라 온라인 몰 선택이 선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마트몰과 홈플러스몰 등 대형마트 온라인몰은 기존의 오프라인 구매자가 온라인 으로 경험을 확대하는 형태로 구매가 진행되고 있다.

마켓컬리는 퀄리티 있는 식재 료에 대한 니즈가 있는 30대 고소득 주부들이 주요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쿠팡은 당일배송 및 빠른 배송, 오픈마켓은 가격경쟁(프로모션)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에서는 독보적 브랜드력 또는 가격 경쟁력을 갖거나 오프라인 매장과 차별화된 특화 제품 개발이 중요하다.
center
온라인 제품 구매에 필요한 조건, 자료: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온라인 몰 선택이 선제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온라인 노출도를 높여야 하고, 각 온라인몰의 특성에 맞는 전략적인 제품 전략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이용자의 분화된 니즈 파악, 변별력 있는 상품 확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각인이 주요 과제이다.

식품의 경우 배송 인프라와 물류 시스템 구축이 점차 강조되는 환경이다. 유통 및물류업체들의 투자로 인해 음식료 제품은 온라인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이 점차 커지고 있다.

향후 신선식품으로의 소비자 니즈가 확대될 것이고 기존의 상온이나 냉동이 아닌 냉장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업체들에게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황승훈 기자 hsh3@globalhome.co.kr
<저작권자 © Global Hom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