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home

[온라인마켓②]온라인 시장, 양날의 검

[글로벌홈 황승훈 기자]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라 기존 업체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경쟁 심화이다.

오프라인 대비 마진 여력이 크다 보니 가격 경쟁에 있어 비교적 유연성이 있다. 결국, 가격이 판매를 이끄는 형태가 되어 버렸다.

온라인은 공간의 물리적 제약이 없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가 늘어나게 되고 기존 제조업자들은 시장의 파이를 나눠줄 수밖에 없다. 즉, 전체 시장에서 기존 업체들의 점유율은 감소하고, 상위 업체 들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 비중은 감소하게 되었다.
center
온라인 vs 오프라인 Value Chain, 자료: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과거 음식료 시장은 상위 몇 개 업체들이 독과점 형태로 시장을 지배했었다.

독과점 상황에서는 마케팅 비용 및 판매촉진비 집행이 제한적이고 가격 설정에 있어서도 제조업체들이 우위를 가져간다. 그런데 이 독과점 시장이 무너지면서 업체들의 가격 조정은 힘들어졌다.

류체인 단축 효과 그러나 재조업체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 먼저 소비자 노출도 상승과 소비 트렌드의 빠른 반영이다.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보다 공급체인(Supply Chain)이 단축된다. 온라인화가 진행될수록 소비자의 입지는 강화된다.
center
업태별 판매 수수료율, 자료: 공정거래위원회
유통 구조 효율화 및 단축화를 통해 온라인은 소비 트렌드 및 소비자 니즈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비용과 시간 절약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과거 대비 소비자 들에게 노출되는 빈도수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판매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

결론적으로 온라인화는 시장의 소비자의 참여 확대와 판매 활성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온라인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동반 성장하고 있어 소비자의 역할 증대와 판매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반적 비용 축소 온라인 채널 이용 시 수익성도 개선된다. 온라인을 이용하여 판매와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경우, TV 등 미디어 광고와 매장 내 프로모션 비용 축소가 가능하다.

소비자 직접 배송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는 전반적인 물류비 증가를 일으키지만, 이부분을 감안하더라도 오프라인 채널 대비 약 3~5%pt의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center
판매수수료 외 추가 지급비,자료: 공정거래위원회
온라인 채널은 현재까지는 판매수수료 측면에서 기존 유통채널보다 제조사들에게 우호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시장 확대와 사업자들의 수익성 개선 의지에 따라 판매 수수료율의 상승 압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유통업체에 대해 판매수수료 외에 인테리어비나 판촉비 등에 해당하는 금액을 별도 지급하고 있어 제조사가 온라인몰에 지급하는 전반적인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황승훈 기자 hsh3@globalhome.co.kr
<저작권자 © Global Hom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